superpage.co.kr 국어과 수행평가 현장 적용 대안 > superpage1 | superpage.co.kr report

국어과 수행평가 현장 적용 대안 > superpage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uperpage1

국어과 수행평가 현장 적용 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16:27

본문




Download : 국어과 수행평가 현장 .hwp




그러나 우리 학교 현장의 평가 관행은 이러한 교육 평가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기존의 평가 방법에 대한 반성의 목소리가 높았다.

Ⅰ. 국어과와 평가
국어과 수행평가 교육평가 / 교육부(1997),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5].


다. 김대행(1997b), ■영국의 문학교육: 평가를 통한 언어와 문학의 투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제4집.
노명완(1990),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 改善(개선) 대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




설명
김대행(1997a), ■국어교과학의 goal(목표) 와 영역■, ■선청어문■ 제25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순서



국어과 수행평가 교육평가
김창원(1996), ■국어과 평가의 방향: 문학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교과교육학의 평가방향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남현우(1998), ■수행평가의 측정학적인 문제들에 관한 고찰■, 교육평가연구 제11권 제2호, 한국교육평가학회.


국어과 수행평가 현장 적용 대안


Download : 국어과 수행평가 현장 .hwp( 77 )


국어과 수행평가 교육평가 / 교육부(1997),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5]. 김대행(1997a), ■국어교과학의 목표와 영역■, ■선청어문■ 제25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김대행(1997b), ■영국의 문학교육: 평가를 통한 언어와 문학의 투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제4집. 김종철■김중신■정재찬(1998), ■국어교육과 평가: 문학 영역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김창원(1996), ■국어과 평가의 방향: 문학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교과교육학의 평가방향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남현우(1998), ■수행평가의 측정학적인 문제들에 관한 고찰■, 교육평가연구 제11권 제2호, 한국교육평가학회. 노명완(1990),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


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list_blank.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선택형 평가 문항을 선호하게 된 것은 평가 관리상의 효율성 때문이었다. 아직 체계적인 교육 제도 혹은 평가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학력 관리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학교 현장의 평가는 대규모의 학교, 다인수 학급 상황에서 최소한의 평가 관리가 당장의 급선무였던 것이다(박인기, 1997). 이러한 이유로 도입된 선택형 평가 방법은 그 후 평가 방법의 중심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 동안의 국어과 평가는 평가의 방법 면에서 사지, 또는 오지 택일형의 선택형 문항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평가의 내용 면에서는 국어과 교육과definition 지도 내용 영역을 균형 있게 평가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새로운 근대 교육의 틀을 형성하던 광복과 미군정기에 우리는 선택형 평가 방법을 서둘러 도입했는데, 그것은 바로 영세한 교육 여건 속에서도 대량의 교육을 시행해야 하는 평가 관리상의 효율성 때문이었다.
Ⅲ. 국어과 수행평가 도구 및 문항(예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김종철■김중신■정재찬(1998), ■국어교육과 평가: 문학 영역 평가의 理論과 실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천 方案 교육 평가는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는데, 그 본질적 기능은 학생 개개인이 성취(도달)해야 할 교육 目標(목표)를 어느 정도, 그리고 어떤 유형으로 성취했는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학생, 교사, 학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당사자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전체 7,84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uperpage.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