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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분할]회사분할의개요와동기,경제적효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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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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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기업이 규모의 축소나 사업의 분할을 통해 기업활동의 기동성
및 탄력성을 확보할 필요성(必要性)이 생겨났으며, 더욱이 최근 정보통신사업(IT)
을 주축으로 한 벤처기업(Venture Business)의 획기적인 성장은 투자의 규
모와 생산성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의 change(변화)를 가져왔다.
과거 대량생산, 대량소비가 지배했던 산업구조 하에서는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가 작용하여 대부분의 기업이 규모의 성장을 추구하
였으나,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국경 없는 경쟁체제로 돌입하면서 국
제시장 adaptation(적응) 에 있어서 오히려 순발력이 떨어지는 과거 · 규모의 경제1에서
`규모의 비경제(Diseconomies of Scale)`로 이행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따
따라서 1970-1980년대에는 기업의 인수 · 합병이라는 사업규모의 확장
을 위한 조직개편이 유행하였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는 경영혁신 수단으로
서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다운사이징(Downsizing), 벤치마킹
(Benchmarking) 등이 많이 이용되었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리스트
럭처링(Restructuring)이 경영혁신 기법의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IMF 경제위기 이후인 1998년, 상법의 개정으로 기업분할이
본격적으로 허용되기 스타트하였다. 일반적으로 기업분할이란 기업의 일부분
(사업부 등)을 분할하여 별개의 기업으로 이전하는 구조조정으로서, 기업의
자산규모를 확장하는 합병(M&A)과는 달리, 기업의 규모를 축소하는 방향
의 구조조정이라고 할 수 있따
기업분할을 통해 특정 분야에 전文化(culture) 된 기업으로 분리되면 다각화된 모
회사 전체보다는 인수나 투자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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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분할] 회사분할의 개요와 동기, 경제적 효용성

목차

* 회사분할

Ⅰ. 회사분할의 개요

Ⅱ. 회사분할의 동기 및 경제적 효용성

1. 특정 사업부문의 전文化(culture)
2. 기업의 회생수단
3. 위험부담의 분산
4. 외자유치 및 사업부문 매각의 촉진
5. 지주회사의 설립 및 전환
6. 이해관계의 조정 및 재산의 분배



회사분할

1. 회사분할의 개요

최근 국내 기업들의 경영 패러다임이 change(변화)하고 있는 경제환경을 목격할
수 있따 즉, 기업들이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최적의 형태로 adaptation(적응) 하고자 기
업규모의 적정화 및 사업활동의 부문별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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