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대안의 탐색적 고찰[1]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18:47
본문
Download : [레포트]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1].hwp
[report]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대안의 탐색적 고찰[1]
[레포트]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1] , [레포트]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1]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1]
레포트/사범교육
동기적으로 適應적인 웹기반 수업(Motivationally-Adaptive Web-Based Instruction) 설계 measure(방안) 의 탐색적 고찰
[요약]
웹기반 수업은 시간적?공간적 거리에 의해 분리된 수업실시자와 학습자를 전제로 하기에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문제가 대두된다 웹기반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문제를 다루는 방식은 특성(特性) 대 상태, 일회성 최선의 추측 대 수시진단이라는 두 가지 축을 기반으로 이해될 수 있따 동기적으로 適應적인 웹기반 수업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alteration(변화) 하는 학습자의 지속동기를 어떻게 진단하고 어떻게 適應적으로 처방할 것인가에 대한 전술의 활용이다.
사실, 학습동기와 관련하여 볼 때, 웹기반 수업이 가지는 취약점은 크게 두 가지 사실에서 근거한다. 본 논문에서는 동기적으로 適應적인 웹기반 수업의 설계 measure(방안) 을 탐색하기 위해 관련된 example(사례) 들을 고찰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패키지형 컴퓨터 보조수업의 경우 컴퓨터 특징이나 멀티미디어 사용으로 인한 신기성效果가 상실되면 학습자는 곧 지루해하기 쉽다(Keller, 1997). 한편, 기존의 원격교육 상황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두고 상호작용하기에 학습동기가 지극히 낮게 보고되어 왔다(Cornell & Martin, 1997). 이는 시간적, 공간적 거리가 심리적 거리감, 즉 고립감으로 이어져 학습동기를 저하시…(To be continued )
[report]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대안의 탐색적 고찰[1]
설명
순서
Download : [레포트]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1].hwp( 71 )
![[레포트]%20[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20적응적인%20웹기반%20수업%20설계%20방안의%20탐색적%20고찰[1]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8%B0%ED%83%80%EC%82%AC%EB%B2%94%EA%B5%90%EC%9C%A1%5D%EB%8F%99%EA%B8%B0%EC%A0%81%EC%9C%BC%EB%A1%9C%20%EC%A0%81%EC%9D%91%EC%A0%81%EC%9D%B8%20%EC%9B%B9%EA%B8%B0%EB%B0%98%20%EC%88%98%EC%97%85%20%EC%84%A4%EA%B3%84%20%EB%B0%A9%EC%95%88%EC%9D%98%20%ED%83%90%EC%83%89%EC%A0%81%20%EA%B3%A0%EC%B0%B0%5B1%5D_hwp_01.gif)
![[레포트]%20[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20적응적인%20웹기반%20수업%20설계%20방안의%20탐색적%20고찰[1]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8%B0%ED%83%80%EC%82%AC%EB%B2%94%EA%B5%90%EC%9C%A1%5D%EB%8F%99%EA%B8%B0%EC%A0%81%EC%9C%BC%EB%A1%9C%20%EC%A0%81%EC%9D%91%EC%A0%81%EC%9D%B8%20%EC%9B%B9%EA%B8%B0%EB%B0%98%20%EC%88%98%EC%97%85%20%EC%84%A4%EA%B3%84%20%EB%B0%A9%EC%95%88%EC%9D%98%20%ED%83%90%EC%83%89%EC%A0%81%20%EA%B3%A0%EC%B0%B0%5B1%5D_hwp_02.gif)
![[레포트]%20[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20적응적인%20웹기반%20수업%20설계%20방안의%20탐색적%20고찰[1]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8%B0%ED%83%80%EC%82%AC%EB%B2%94%EA%B5%90%EC%9C%A1%5D%EB%8F%99%EA%B8%B0%EC%A0%81%EC%9C%BC%EB%A1%9C%20%EC%A0%81%EC%9D%91%EC%A0%81%EC%9D%B8%20%EC%9B%B9%EA%B8%B0%EB%B0%98%20%EC%88%98%EC%97%85%20%EC%84%A4%EA%B3%84%20%EB%B0%A9%EC%95%88%EC%9D%98%20%ED%83%90%EC%83%89%EC%A0%81%20%EA%B3%A0%EC%B0%B0%5B1%5D_hwp_03.gif)
![[레포트]%20[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20적응적인%20웹기반%20수업%20설계%20방안의%20탐색적%20고찰[1]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8%B0%ED%83%80%EC%82%AC%EB%B2%94%EA%B5%90%EC%9C%A1%5D%EB%8F%99%EA%B8%B0%EC%A0%81%EC%9C%BC%EB%A1%9C%20%EC%A0%81%EC%9D%91%EC%A0%81%EC%9D%B8%20%EC%9B%B9%EA%B8%B0%EB%B0%98%20%EC%88%98%EC%97%85%20%EC%84%A4%EA%B3%84%20%EB%B0%A9%EC%95%88%EC%9D%98%20%ED%83%90%EC%83%89%EC%A0%81%20%EA%B3%A0%EC%B0%B0%5B1%5D_hwp_04.gif)
![[레포트]%20[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20적응적인%20웹기반%20수업%20설계%20방안의%20탐색적%20고찰[1]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8%B0%ED%83%80%EC%82%AC%EB%B2%94%EA%B5%90%EC%9C%A1%5D%EB%8F%99%EA%B8%B0%EC%A0%81%EC%9C%BC%EB%A1%9C%20%EC%A0%81%EC%9D%91%EC%A0%81%EC%9D%B8%20%EC%9B%B9%EA%B8%B0%EB%B0%98%20%EC%88%98%EC%97%85%20%EC%84%A4%EA%B3%84%20%EB%B0%A9%EC%95%88%EC%9D%98%20%ED%83%90%EC%83%89%EC%A0%81%20%EA%B3%A0%EC%B0%B0%5B1%5D_hwp_05.gif)
![[레포트]%20[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20적응적인%20웹기반%20수업%20설계%20방안의%20탐색적%20고찰[1]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8%B0%ED%83%80%EC%82%AC%EB%B2%94%EA%B5%90%EC%9C%A1%5D%EB%8F%99%EA%B8%B0%EC%A0%81%EC%9C%BC%EB%A1%9C%20%EC%A0%81%EC%9D%91%EC%A0%81%EC%9D%B8%20%EC%9B%B9%EA%B8%B0%EB%B0%98%20%EC%88%98%EC%97%85%20%EC%84%A4%EA%B3%84%20%EB%B0%A9%EC%95%88%EC%9D%98%20%ED%83%90%EC%83%89%EC%A0%81%20%EA%B3%A0%EC%B0%B0%5B1%5D_hwp_06.gif)
[레포트],[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적응적인,웹기반,수업,설계,방안의,탐색적,고찰[1],사범교육,레포트
다.
1. 웹기반 수업의 학습동기적 특성(特性)
가상공간을 활용한 웹기반 수업에 대한 연구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학습자의 동기문제이다(Duchastel, 1997).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전제로 하는 웹기반 수업에서는, 면대면 상황과는 달리 교수자가 학습자의 참여노력 즉, 학습동기를 직접 observe하고 처방할 수 없다. 하나는 웹기반 수업이 패키지형 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 하나는 전통적인 원격교육의 제한점을 지닌다는 사실이다.